​​ ​​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분양상담 > 공지사항

자주 찾는 질문!!

한화리조트 조회수 1,231


Q: 기명회원권과 무기명회원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기명회원권은 회원이 입회 시 지정한 지정인들에게 본인의 사진이 부착된 개별 회원카드가 부과되며, 지정인들은 모두 동일한 콘도 회원 자격을 갖게 됩니다.
무기명회원권의 경우 별도의 지정인 없이 회원의 회원카드를 소지한 회원본인 및 가족, 친구, 주변 사람 등이 동일한 회원 자격으로 콘도 및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권의 가격 및 객실요금 등은 기명회원권이 비교적 저렴하며, 범용성은 무기명회원권이 다소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일반적인 가족단위의 고객 및 소규모 법인의 경우에는 기명회원권울 구입하시는 것이 좋으며, 법인/단체/대가족 등의 경우에는 무기명회원권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구좌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1/12구좌는 1년 1객실을 12분의 회원님들께서 나누어 쓰신다는 의미입니다.
1/12구좌, 1/17구좌의 구분은 1년동안 회원님이 이용하실 수 있는 이용일수에 따라 구분되는데 1/12구좌는 연간 30일 이고, 1/17구좌는 21일입니다.
신규입회 회원님들에 한해 1/17구좌는 평일 7일을 더 드려 총 28일이 됩니다. 성수기, 연휴등 시즌에 따라 이용일수 차이가 있습니다.


Q: 계약 후 회원카드는 몇 장 받나요?


A: 회원카드의 경우, 무기명일 때에는 기념적으로 1장을 받으나 실질적으로 큰 의미는 없다고 봐야합니다. 왜냐하면, 예약번호만 있으면, 출입이 가능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명 회원이신 경우에는 지정된 분에 한해서 회원카드가 각각 발급되며, 콘도 입실 시에 회원카드로 신분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Q: 패밀리, 스위트와 로얄 객실의 평형은 어떻게 되나요?


A: 한화리조트 전국 각 사업장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통 패밀리는 설악 23평에서 해운대 32평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스위트는 30평대이며, 로얄은 40평~50평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패밀리는 방1~2, 욕실1, 거실 로 이루어져 있고, 스위트는 방2, 욕실2, 거실이며, 로얄은 방3, 욕실2, 거실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화리조트/휘닉스파크의 경우, 38평이 가장 작은 평수입니다.


Q: 회원제와 등기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쉽게 설명드리면 아파트 매매와 전세의 차이입니다.
등기제는 지분소유권 등기함으로써 회원님의 소유가 되는 것이고, 회원제는 아파트 전세처럼 입회기간동안 보증금을 내시고 회원자격으로 한화리조트를 이용하시고,
만기시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20년 만기 후 연장을 원하실 경우, 회원제는 20년 후 물가 상승률 대비 시가 차액만큼 추가 비용과 취득세를 다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등기제는 지분소유권 등기를 함으로써 평생 소유의 개념이 있고, 20년 후 분양금이 인상되더라도 그 비용을 더 지불할 필요가 없고, 시설유지관리비 정도만 충당하시면 됩니다.

요즘 콘도회원권은 순수목적의 즐기기 위함으로 구매를 하시기 때문에 자식대까지 물려줄 수 있는 등기제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분양하는 회사의 재무구조가 튼실해야만 등기제 판매가 가능합니다. 혹시 회사가 타산위기에 처했을 때 등기제는 변제 우선순위를 받습니다.

등기제(O/S, Ownership)회원권과 회원제(M/S, Membership)회원권의 이용권리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한화리조트의 경우 가입 시 고객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회원권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오너쉽 회원권은 지분소유권 등기를 함으로써 평생소유의 개념이 있고, 멤버쉽 회원권은 일정기간 이용 후,
입회보증금에 대하여 반환청구권이 있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Q: 회원제와 등기제 중 어느 것이 고객에게 유리한가요?


A: 한화리조트의 경우 회원제 또는 등기제 회원권를 콘도 구입시 고객에게 선택하게 함으로써 고객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만,
수 많은 콘도회사들이 회원제 회원권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는 상당수의 타 콘도회사들이 콘도시설을 담보로 설정하여 대출을 통해 다른 콘도를 개발/분양하는 구조의 사업 모델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무상태가 건전하지 못한 콘도회사인 경우, 등기제로 콘도를 판매할 경우 소유권이 회원에게 이전되어,
이후 시설을 담보로한 대출이 불가능하여 지속적인 개발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페달을 계속해서 굴리지 않으면 쓰러질 수 밖에 없는 두발 자전거를 타듯이, 지속적으로 개발을 해야만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는 상당한 위험부담을 안고 있으며,
실제로 고리의 대출금액을 변제하지 못하고 부도가 나는 회사들의 경우를 가끔 언론에서 접하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 회원제 회원권은 채권변제 후순위가 되어 재산권을 확실하게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 수 있습니다.

한화리조트의 경우 한화그룹의 주력계열사로서 콘도기업 최초로 투자적격 승인을 받았을 만큼 재무상태가 건전하며,
고객이 회원권을 구입할 때 회원제 또는 등기제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한화리조트와 같이 재무상태가 건전한 회사의 콘도회원권을 구입하시는 경우, 이용가치에 있어 회원제와 공유제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일반적인 회원권 구입에 있어서는 등기제가 다소 안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Q: 등기처리는 언제 되나요?


A: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담당 법률사무소에서 연락이 갈 예정입니다.
연락 후, 회원님 보관용 계약서와 등본을 우편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Q: 한화리조트/해운대를 분양 받으면 해운대만 쓸 수 있는 건가요?


A: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전국 한화리조트 12개 사업장 모두 이용가능 하십니다.
해운대를 분양하고 있는 이유는 나머지 사업장은 분양이 종료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업장이 틀리더라도 분양가격과 혜택은 모두 동일합니다.

 

Q: 신규회원권과 시중회원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신규회원권은 저희 한화리조트 본사 및 지사 등을 통하여 신규로 구입한 회원권을 말하며,
시중회원권은 회원권 거래소, 지인 등을 통하여 구입(명의개서)한 회원권을 말합니다.
즉 자동차와 비교할 경우 신차와 중고차의 차이와 유사합니다.

시중회원권의 경우 신규회원권에 비하여 가격은 저렴하지만 해당 회원권의 잔여 입회기간만큼 회원자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규회원권의 각종 신규 입회 혜택들이 승계되지 않습니다. 반면 기존 회원의 이용 실적 등은 다음 소유자에게도 승계되어 만약 이전 소유회원의 이용실적이
불량(잦은 예약부도 등으로 관리점수가 삭감된 경우 등)할 경우 극성수기 추첨예약 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조트 회원권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02-754-0179(한화리조트 본사, 회원사업팀)으로 연락하시면 친절하게 설명드립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분양 상담/분양 다운로드 시 고객추첨 상품 ...